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읍 내장산과 구절초지방정원, 전설의 쌍화차거리의 특별한 경험

by 애플버터 2024. 5. 1.

정읍 내장산 단풍

가을이 아름다운 정읍 내장산

내장산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내장동과 순창군 복흥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으로 영은산이라고도 불립니다. 이곳은 높이 763.5m로 노령산맥의 중간 부분에 자리해 있으며 신선봉을 중심으로 연지봉, 까치봉, 장군봉, 연자봉, 망해봉, 불출봉, 서래봉, 월령봉 등 다양한 봉우리가 펼쳐져 있습니다. 이곳은 백악기 말의 화산암으로 이루어진 주요 지질과 안산암으로 형성된 주요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꼭대기에는 가파른 절벽이 솟아 있고 산 경사면에는 애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식물은 참나무류, 단풍나무류, 층층나무류 등의 낙엽활엽수림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능선에는 비자나무 등의 침엽수림이 나타납니다. 특히 신선봉과 장군봉에 있는 굴거리나무 군락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가을에는 단풍이 유명합니다.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가 단풍의 절정기로 등산로 초입부터 단풍터널길을 따라 걷다 보면 아름다운 단풍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내장사와 우화정, 케이블카도 유명합니다. 내장사는 백제 무왕 37년인 636년에 세워진 사찰로 조선 태조 이성계가 백일기도를 드린 곳으로 유명합니다. 우화정은 전설에 등장하는 곳으로 맑은 연못 위에 떠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냅니다. 케이블카는 내장산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로 가는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전망대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기에 케이블카 관광도 추천드립니다. 케이블카를 이용하면 날씨나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이 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케이블카 타는 곳은 국립공원매표소를 통과 후 탐방안내소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카는 왕복식 2대로 운영되며 성수기는 수시로, 비성수기는 20분 간격으로 운행됩니다. 최대 탑승인원은 51인승이며 연자봉 중턱까지 올라갑니다. 운영시간은 하절기인 3월부터 11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절기인 12월에서 2월까지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됩니다. 요금은 왕복이 대인 10,000원, 소인 6,000원이며 편도는 대인 6,000원, 소인 4,000원입니다. 이처럼 정읍 내장산은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최적의 여행지로 다양한 명소와 자연경관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변에는 맛집과 카페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어 눈과 입이 즐거운 관광지입니다. 사계절 다 좋은 곳이지만 이번 가을에는 내장산으로 가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구절초지방정원

정읍 구절초 지방정원은 예로부터 망경대로 불리던 곳이었으며 2003년에 체육공원으로 조성되었다가 2006년에 구절초 테마공원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현재는 전라북도 제1호 지방정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산책로, 광장, 출렁다리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공원 면적 중 약 5ha에는 구절초가 자생하고 있으며 '솔숲 구절초와 함께하는 슬로투어' 콘셉트에 맞추어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이 정원은 솔숲구절초 산책로, 하얀집 펜션, 솔숲 쉼터, 습지 생태학습장, 다람쥐 하늘탑, 족구장, 농산물 재래 장터, 구절폭포, 전망대 등 다양한 시설이 있습니다. 입장료는 평소에는 무료지만 축제 기간에는 요금이 징수됩니다. 성인기준 7천원인데 이 중 4천원을 내부시설에서 사용이 가능하여 실제 티켓값은 3천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저녁 6시 이후 방문객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축제기간에 다양한 먹거리 부스가 운영되는데 가격도 비싸지 않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구절초 출렁다리의 화려한 불빛과 함께 산책하며 꽃구경을 즐길 수 있고 꽃밭 라디오에서 버스킹 공연도 열리기에 즐거운 축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이렇듯 구절초 지방정원은 구절초와 낮과 밤의 아름다운 경치와 즐길거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구절초가 피는 시기인 가을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설의 쌍화차거리

전설의 쌍화차 거리는 전라북도 정읍시 장명동 일대에 위치한 국내 유일의 쌍화차를 주제로 한 거리입니다. 이 거리는 정읍역에서 도보로 약 27분, 버스로는 15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읍경찰서에서 정읍세무서까지 약 350m 길가에 많은 쌍화찻집들이 있습니다. 쌍화차란 부족한 기운을 보충한다는 뜻을 가진 단어로 정읍 쌍화차 거리는 이 특별한 차를 주제로 한 곳입니다. 이곳에는 30년 이상 된 전통찻집들이 서로 경쟁하며 쌍화차의 맛을 향상해 왔습니다. 또한 쌍화차는 감기 예방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건강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읍은 차 문화를 오랫동안 지키고 있는 고장으로 쌍화차를 메인 메뉴로 하는 전통찻집이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습니다. 쌍화차 거리에는 쌍화탕을 단순화하여 만든 차를 판매하는 가게들이 총 40여 곳이나 성업 중이며 이들 가게는 소박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자랑합니다. 쌍화차는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들어지며 취향에 따라 호두, 잣, 달걀 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특유의 검은 색깔은 숙지황에서 유래되지만 일부 가게에서는 캐러멜 색소를 첨가하기도 합니다. 이곳의 쌍화차는 넉넉한 한약재와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인심이 넉넉하여 고객들에게 구운 가래떡이나 제철 과일을 무료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정읍 쌍화차 거리는 한방 차를 즐기고자 하는 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고유의 분위기와 풍부한 맛으로 방문객들을 매료시킵니다. 옛 추억을 회상하며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정읍 전설의 쌍화차 거리를 꼭 방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