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 남사예담촌
산청 남사예담촌은 경상남도 산청군에 위치한 한옥마을로 안동 하회 마을과 함께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 마을은 수많은 선비들이 학문의 고장으로 급제하여 가문을 빛낸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사마을은 그동안 학문을 숭상하고 예절을 중시한 곳으로 공자가 탄생한 중국의 니구산과 사수를 연상케 하는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2003년에는 농촌전통 테마마을로 지정되어 이곳의 전통과 아름다움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남사예담촌은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옛 전통을 되살리며 한옥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마을 주변에는 지리산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산책로가 있어 힐링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이용 안내를 살펴보면 남사예담촌은 연중무휴로 상시 개방되어 있으며, 주차시설도 완비되어 있어 차량 이용이 편리합니다. 또한 마을에서는 다양한 전통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통혼례체험, 자연염색체험, 떡메치기체험, 고가 문화재탐방, 한방족욕체험, 약초향기주머니 만들기 체험, 삼곶놀이체험, 전래놀이 체험 등을 통해 옛 생활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마을의 가옥은 주민들이 살아가는 살림집으로 이용되고 있어 전통 가옥의 아름다움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마을에는 유서 깊은 문화재도 많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산청 남사리 최씨고가, 이씨고가부터 면우곽종석유적까지 다양한 문화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을의 상징수인 회화나무와 감나무, 매화나무 등 낡은 나무들이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합니다. 남사예담촌은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으로 전통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특히 추천할 만한 여행지입니다. 옛 것을 소중히 여기고 있는 이 마을에서 새로운 경험과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한방의 세계를 체험하는 특별한 공간 동의보감촌
산청 동의보감촌은 산청군이 운영하는 특별한 복합공간으로 한의학과 한방의 다양한 측면을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은 약 108만 8천㎡의 넓은 부지에 한의학박물관, 한방테마공원, 산청약초관, 한방기 체험장, 한방자연휴양림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2007년에 한의학박물관을 시작으로 이후에는 하나둘씩 다양한 시설이 조성되어 왔습니다. 특히 한의학박물관과 한방자연휴양림을 제외한 모든 시설은 무료로 개방되어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체험을 선사합니다. 한의학박물관은 국내 최초의 한의학 관련 전문박물관으로 한의학 및 동의보감에 대한 문헌, 영상, 유물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총면적 2,440㎡의 공간은 전통의학실과 약초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방의 역사와 문화를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한방테마공원은 음양오행설과 허준의 신형장부도에 근거하여 조성된 공원으로 인체 내부의 장기를 테마로 한 다양한 조형물과 분수광장, 십장생마당 등이 있어 관람객들에게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방기 체험장은 한방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장소로 기 바위가 특징적인 공간입니다. 귀감석, 복석, 석경 등의 바위를 통해 한방의 특별한 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한방자연휴양림은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숲 속의 집과 휴양관, 야영장, 물놀이시설 등이 있어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산청 동의보감촌은 한방의 세계를 체험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꼭 추천하는 여행지입니다. 경남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로 555번 길 65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의학과 한방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꼭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생초국제조각공원
생초국제조각공원은 산청군 생초면에 위치한 특별한 공간으로 선사시대의 유적인 생초고분군과 어외산성에 인접한 지역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최근 발굴된 가야시대 고분군과 함께 국내외 현대조각품이 공존하여 고대와 현대의 조화로운 만남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1999년부터 2005년까지 열린 산청국제현대조각심포지엄에 참여한 세계적인 조각가들이 창작한 작품들이 공원 내에 전시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고대와 현대, 전통과 현대 예술의 아름다운 대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현대 예술의 창작과 전시뿐만 아니라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방문객들에게 휴식과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생초국제조각공원은 아름다운 산과 강이 내려다보이는 자연환경 속에 위치하고 있어 조각작품을 감상하며 자연을 느끼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특히 봄에는 다채로운 꽃들이 피어나 화려한 꽃길을 만들어내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박항서 감독님의 고향이 생초면인 관계로 공원 내에는 축구공 모양의 꽃잔디 동산을 꾸며놓아 이곳에서 멋진 기념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축제가 열려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공연이나 이벤트를 통해 예술과 문화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생초국제조각공원은 경남 산청군 생초면 산수로 1064에 위치해 있으며 주차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차량으로의 접근이 편리합니다. 또한 주변에는 산청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많아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맛의 여행을 선사합니다. 생초국제조각공원은 예술과 자연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장소로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함께 나들이를 즐기며 마음을 힐링시켜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