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남 고성 공룡박물관과 상족암 및 동화어촌마을

by 애플버터 2024. 4. 24.

공룡박물관

 

고대 자연의 신비를 만나는 고성 공룡박물관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에 위치한 고성공룡박물관은 2004년에 개관한 이래로 수많은 방문객들에게 공룡의 세계를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세계 최초로 공룡발자국 화석이 발견된 지역으로 의의가 있으며 자연사적 가치가 뛰어난 장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되어 있으며 총면적은 3,442㎡에 달합니다. 전시는 시대별, 주제별로 잘 구분되어 있어 방문객들이 공룡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1층에는 백악기공원과 디노랜드가 있으며 공룡 모형들이 생태적 상황에 맞추어 전시되어 있어 마치 공룡 시대에 방문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특별 전시도 마련되어 있는데 다양한 공룡의 전신골격과 부분골격을 포함한 96점의 전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익룡의 전신골격은 방문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습니다. 이러한 전시는 공룡이 어떻게 지구상에서 살았는지를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공룡박물관은 단순히 전시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해 줍니다. 특히 어린들에게 인기가 많은 뼈 맞추기 게임, 크기 비교 게임 등은 공룡에 대한 지식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AR) 게임과 화석 발굴 체험은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며, 재미를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여줍니다. 박물관의 야외 전시에는 34미터 높이의 브라키오사우루스를 비롯한 다양한 공룡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조형물들은 방문객들에게 인상적인 포토존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박물관의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더욱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박물관 주변의 해안산책로와 전망대는 고성의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일몰 시에는 그 아름다움이 배가 됩니다. 고성공룡박물관은 방문객들에게 공룡의 신비로움뿐만 아니라 과학과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이 박물관은 단순히 과거를 돌아보는 시간을 넘어 현재와 미래 세대에게 자연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교육적 장소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아이가 어렸을 때 자주 방문했던 곳인데 이번 주말에 오랜만에 방문할 예정입니다.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공룡을 다양한 방면으로 접할 수 있도록 어린이 동반 가족에게 특히나 추천해 드리고 싶은 장소입니다.

 

상족암 군립공원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해안에 위치한 상족암은 1983년 11월 10일에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은 면적이 5,106㎢로 넓은 공간을 자랑하며 해식 동굴로 인해 상다리처럼 보인다고 하여 상족암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또한 상족암은 공룡 발자국 화석이 많이 발견된 곳으로 유명한 장소입니다. 아예 파식대 위에 걸어간 듯한 발자국이 바위 위에 대놓고 남아있어 흥미로운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발자국은 백악기 시대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였던 증거로 여겨집니다. 화석뿐 아니라 해안에서 동굴로 들어가면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신비스럽고 멋진 광경이 펼쳐집니다. 장면이 바뀌어 또 다른 바다가 나오는듯한 느낌이 들정도이니 꼭 한번 체험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판타지 영화 속을 걷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주변의 다양한 볼거리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촛대바위, 병풍바위, 선녀탕 등의 자연경관물은 아름답고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일출을 감상하기에도 좋은 장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주변 산책로, 캠핑장, 해수욕장 등을 거의 붙어있어 특히 여름에는 관광객이 엄청 많으며 가족 여행객들에게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합니다. 이뿐 아니라 청소년 수련관과 공룡박물관 또한 같이 위치해 있어서 관광코스로는 최적인 것 같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상족암 군립공원에서 멋진 자연경관과 함께 공룡 발자국 화석을 만지며 눈을 감고 공룡이 있었던 시대를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동화어촌마을

경남 고성에 자리한 동화 어촌마을은 해안 마을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곳입니다. 이 마을은 그 멋진 자연경관과 함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여행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동화 어촌마을에서는 바지락 캐기부터 횃불을 밝히며 낙지와 오도리를 잡는 횃불체험, 갯벌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다에서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자연과의 소통을 느낄 수 있고 특히 아이들에게는 유익한 교육적 경험이 될 것입니다. 또한 몽돌해변에서는 해양 생물을 접하고 아름다운 바다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 마을에선 맛있는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과 카페도 유명합니다. 신선한 해산물을 사용한 다양한 메뉴를 맛보며 마을의 맛과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을 중심에는 소을비포성과 같은 역사적인 장소도 방문할 가치가 있습니다. 과거의 흔적을 엿볼 수 있으며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을을 둘러보는 동안 긴 해안선을 따라 갯바위 낚시를 즐기거나 어선에 승선하여 바다의 어장을 둘러보는 선상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는 공룡 발자국으로 유명한 상족암 군립공원과 공룡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어 함께 방문하기에 좋습니다. 마을의 먹거리로는 자란만을 비롯한 싱싱한 해산물이 특히 유명하며 지역 특산물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음식점이 있습니다. 동화 어촌마을은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힐링 공간으로 가족들과 특별한 추억을 만들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이곳에서의 여행은 일상에서 벗어나 편안한 휴식과 활동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겨울보단 봄에서 가을까지가 체험하기 최적인 계절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바다체험을 할 수 있는 동화 어촌마을 속으로 아이들과 함께 떠나봅시다.